서울 역세권 청년주택 자격 신청방법에 대해 탐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경제활동을 시작하게 되어 서울 내에 직장을 잡거나 이를 준비하는 청년들이 있을 텐데요. 서울 같은 경우 전 지역이 집값이 크게 오른 상황이며 역세권 주변으로 더욱 높은 가격대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에 전월세를 사는 사람에게 큰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이러한 어렴움에 처한 청년 및 신혼부부 등에게 공공 민간임대주택을 제공함으로 청년층의 주거난 해소 및 지역경제를 활성화되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현재 2022년까지 서울 역세권 청년 주택 공급현황 및 계획인 나와 있는 상태여서 관심 있는 분들은 확인 후 이용해 보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서울 역세권 청년주택 자격
만 19세 ~ 39세의 나이로 대학생 및 청년, 신혼부부(혼인 합산 7년 이내) 중 자동차를 운행하지 않는 경우이어야 합니다. 사업대상 지역 거주민에 우선적으로 공급이 되며 장애인 또는 만 65세 이상의 고령자, 임산부 또는 영유아를 포함한 세대는 주차장을 우선적으로 제공해 드리고 있습니다.
소득기준
공공임대주택,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특별공급)일 경우 1순위는 100% 이하이며 2순위는 110% 이하, 3순위는 120% 이하임을 참고해 주시면 됩니다. 그밖에 학력이나 전공, 취업상태 등의 자격조건은 없습니다.
자산기준
- 공공임대주택 : 대학생은 7,200만 원 이하이며 청년은 25,400만 원 이하, 신혼부부는 29,200만 원 이하
- 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 청년은 25,400만 원 이하, 신혼부부는 29,200만 원 이하
지원 내용
주변 시세의 30~95퍼센트 가격으로 공급해 드리기 때문에 부담을 크게 줄일 수 있는데 임대보증금의 50퍼센터, 최대 4,500만 원까지 무이자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역세권 청년 주택을 이용하게 되면 다양한 커뮤니티 시설을 이용할 수 있으며 청춘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는 특징이 있습니다.
보증금 지원
공공지원민간임대주택(특별/일반공급) 입주 예정자에게 보증금 1억 원을 초과할 경우 보증금의 30퍼센트를 지원하며 보증금 1억 원 이하일 경우 보증금의 50퍼센트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원한도는 청년은 4,500만 원이며 신혼부부는 6,000만 원입니다.
신청 방법
공공임대는 sh서울주택도시공사 인터넷 청약시스템을 이용하면 되며 민간임대는 각 민간사업자 홈페이지를 통해 청약하면 되는데요. 신청 사이트를 통해 모집공고를 확인한 뒤 제공되는 사이트를 이용하여 진행하면 됩니다. 입주자 모집공고를 확인한 뒤 청약접수 신청을 하면 서류심사 후 대상자를 발표하게 되는데요. 대상자는 필요한 서류를 제출해야 하며 소득 및 자산을 조회한 뒤 소득 자산 소명을 거치게 됩니다.
이런 글도 읽어보시는 거 어때요?
2021.09.06 - [Life Info] - 아파트 양도세 면제기준 및 계산방법
2021.08.26 - [Life Info] - 전세 계약 갱신 청구권 기간 및 거부
2021.07.20 - [Life Info] - 폐업 자영업자 지원 및 신청 방법
마무리하며
서울 역세권 청년주택 자격 신청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정부에서는 청년계층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지원하고 있기 때문에 취업 또는 창업, 주거, 생활복지 등의 분야를 확인하여 본인에게 맞는 지원을 받아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