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 생활관리사 자격 및 하는 일을 공유하려고 합니다. 우리나라는 다른 나라보다 더 빨리 초고령화 사회로 접어들고 있어 그와 관련된 다양한 정책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2020년 1월부터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의 일환으로 일상생활이 힘든 취약한 어르신에게 직접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인력을 모집하고 있습니다.
명칭은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또는 노인돌보미 등도 있는데 이제는 생활지원사로 통합하여 불리고 있는데요. 보건복지부에서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기관(사회복지법인 및 비영리법인 운영시설)을 선정한 기관을 통해 취업을 할 수 있습니다.
노인 생활관리사 자격
현재 학력이나 연령, 성별의 제한없이 지원조건은 따로 없지만, 사회복지사 또는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다면 우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자격증을 준비하는 분들도 많이 있는 것 같습니다. 근무형태는 약간 다를 수 있겠지만 주 5일, 일 5시간 근무를 하게 되며 4대 보험 포함한 월급을 받게 되는데 이는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사업에 준하여 지급되게 됩니다.
사회복지사 자격증
사회복지사2급 자격증은 일정 학점의 이수와 실습 등의 조건을 갖추면 무시험으로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는데요. 이는 2년제 전문학사 및 17과목 이수(전공필수 10과목 + 선택 7과목)를 하면 취득할 수 있는데 고졸일 경우 필수 17과목에 추가로 10과목을 이수하시면 됩니다.
요양보호사 자격증
정해진 교육기관을 통해 교육과정을 이수하고 국시원에서 시행하는 시험에 합격하면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습니다. 시험을 필기 및 실기 객관식 5지선다형으로 진행되며 각각 만점의 60퍼센트 이상을 득점해야 합격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업무 경력이 없고 국가자격이 없는 경우 이론 및 실기, 실습 시간을 각각 80시간을 채워야 해서 총 240시간이 소요되게 됩니다.
하는 일
장기요양보험의 방문요양서비스를 동시에 할수는 있지만 보건복지부에서 이를 지양하고 있는데요. 독거노인 생활관리사 같은 경우 주기적으로 가정을 방문하고 전화를 통해 어려움이 있는 어르신에게 도움을 주는 역할을 합니다. 가사(식사/청소), 생활교육, 안전지원 등을 직접 지원하며 연계 서비스를 통해 치매 등을 검사하고 생활용품 등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이런 글도 읽어보시는 거 어때요?
2021.09.06 - [Life Info] - 아파트 양도세 면제기준 및 계산방법
2021.08.13 - [Life Info] - 상속인 금융거래 통합조회 시스템 안내
2021.07.20 - [Life Info] - 폐업 자영업자 지원 및 신청 방법
마무리하며
노인 생활관리사 자격 및 하는 일을 전달해드렸습니다. 노인인구가 점차 많아지고 있어 생활지원사의 필요성이 점점 늘어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취업을 알아보는 분들도 많이 있는 것 같은데요. 지원 시 일정 자격요건이 없지만 관련 자격증과 경력이 있다면 우대를 받을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하여 계획을 세워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