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용등급제가 신용점수제로 변경됨에 따라 본인 채무금액 확인 조회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높아져 가고 있습니다. 사람이 경제활동을 시작하게 되면 자연스럽게 다양한 금융기관과 연결되어 신용 거래를 하게 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러한 데이터는 차곡차고 쌓이게 되어 개인신용평가회사에서 이러한 정보를 토대로 신용평점을 지정하게 되는데요. 평가하는 기준 중 하나가 부채라고 볼 수 있으며 채무에 관련된 전반적인 상세 내용을 확인하게 됩니다.




그런데 신용점수제로 바뀌면서 대부업 정보도 신용평가에 활용되고 있기 때문에 전반적인 본인 채무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금융기관별 융자 내역, 현금서비스, 개설일 등의 상세 내용을 조회할 수 있어 상환 계획도 세워 볼 수 있답니다. 



이러한 본인 채무금액 확인 조회 같은 경우 올크레딧 또는 나이스 지키미 사이트를 통해 진행할 수 있는데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에 의거하여 1년에 3회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4개월 단위로 횟수 구분이 되며 해당 기간에만 이용이 가능한데요. 




해당되는 회차에 이용을 못할 경우 기간이 지나면 기회는 소멸되므로 주기적으로 조회하여 본인의 상태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사이트마다 이용하는 방법은 거의 동일하다고 볼 수 있는데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진행이 가능하나 본인 확인 절차는 필수라는 점을 참고하여 이용해 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만약 주기적으로 이용할 생각이라면 회원 가입 후 조회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데요. 비회원으로 이용하게 될 때 매번 비회원 정보를 입력하고 본인 인증을 진행해야 하는데 회원으로 조회하면 정보입력은 안하고 아이핀 인증만 하면 됩니다. 




20201년 부터 신용평점제로 변경이 되면서 1000점이 만점으로 되었는데 점수는 높을수록 신용도가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위누적 구성비와 위험도(장기연체가능성)는 낮을수록 좋은데요. 신용평가시 영향을 주는 긍정 및 부정 사유를 확인 후 개선하면 점수를 올릴 수 있는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것으로 본인 채무금액 확인 조회와 관련된 내용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올크레딧에서는 현재 부채를 상환할 시 변동하는 신용평점을 확인할 수 있으며 변경된 평점에 따른 금융상품도 확인할 수 있다는 점을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