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가계부채가 해마다 늘어남에 따라 많은 사람들이 내 빚 알아보기 방법에 대해 관심을 갖는 것 같습니다. 경제 활동을 시작하게 되면 다양한 금융기관과 자연스럽게 거래를 하게 되는데요. 경우에 따라 융자상품을 이용할 때도 있으며 여러군데를 통해 진행할 때도 있습니다.
때로는 종류가 많아 정확한 금액 및 금융기관을 정확히 모를때도 있는데 한꺼번에 내 빚 알아보기를 간단히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는 신용등급 조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는데 2021년부터 신용평점제로 바뀌게 되어 좀 더 세분화되었다고 볼 수 있는데요.
기존에 등급으로 구분하였을 때는 등급간에 점수는 얼마 차이나지 않아도 1등급 차이로 불이익을 받는 경우도 꽤 많았습니다. 하지만 신용평점으로 바뀜으로 이러한 문제는 해소될 수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개인 부채 같은 경우 신용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신용평가회사에서는 이를 통합으로 관리하고 있는데요.
내 빚 알아보기는 개인신용평점조회를 통해 진행할 수 있기 때문에 '올크레딧' 또는 '나이스지키미' 사이트 중 하나를 이용하면 됩니다. 이는 1년에 3회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데 회원 또는 비회원으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조회되는 내용은 신용평점 및 대출내역(현금서비스 포함), 개설정보, 연체, 보증 등이라고 보면 됩니다.
참고로 신용평점을 결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사항을 살펴보면 금융기관에 빌린 채무를 재때 갚았는지와 신용으로 거래한 기간, 현재 채무가 얼마나 되는지, 금융기관별 거래 형태 등이라 볼 수 있습니다. 개인신용평가기관을 이용할 때 회원으로 이용하면 추가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입 후 이용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
지금까지 통합으로 내 빚 알아보기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았는데 신용조회사이트에서는 본인의 신용으로 융자를 얻을 수 있는 금액이나 금리를 조회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사오니 필요한 분은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