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예금이자 계산기를 이를 이용하여 실지로 수령할 수 있는 금액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예금이나 적금 상품을 이용하는 분들은 낮은 금리가 유지되고 있어 이렇다 할 이득은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금융기관 및 상품에 따라 금리가 다르기 때문에 충분히 비교해 봐야 할 필요는 있을 것 같은데요.
은행 예금은 일정 금액을 금융기관에 맡겼을 때 기간 및 이자율에 따라 만기시 원금과 이자를 수령할 수 있는 것입니다. 간단히 예치금액에 이자율을 곱하게 되면 수령할 수 있는 금액을 확인할 수 있는데 이러한 이자에도 세금이 부과되기 때문에 예금이자 계산기를 이용하면 정확한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은행 예금이자 계산기
구분에 따라 비과세상품도 있는데 이는 1인당 5천만 원 한도 내에서 혜택을 드리는 것으로 이자소득에 대해 가입기간에 관계없이 전액 비과세가 적용되게 됩니다. 하지만 가입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보통은 일반 과세로 생각하고 확인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은행 예금이자 계산기를 이용하여 계산하게 되면 이자금액의 연 15.4%(이자소득14% + 주민세 1.4%)에 대한 내용을 확인할 수 있으며 이를 차감한 금액을 조회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를 이용해 보기 위해 저축은행 중앙회 금융계산기 메뉴로 이동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예금 계산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예치금액 및 기간, 이자 구분, 이자율을 입력한 뒤 계산하기 버튼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1,000만 원이라는 금액을 1년 동안 예금한다고 가정하고 금리는 단리로, 이자는 저축은행 평균금리로 진행해 보았습니다. 계산 결과는 일반세율로 적용받았을 때 수령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적금이나 대출 상품에 대한 이자도 계산할 수 있으니 필요시 이용해 보시면 될 것 같네요.
추가적으로 알아두시면 도움이 될 글
끝으로
은행 예금이자 계산기 활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축은행중앙회 홈페이지에서는 정기예금 및 적금의 금리를 비교하여 안내해 드리기 때문에 이율이 높은 상품을 확인할 수 있으니 이를 이용하여 선택하는 것도 괜찮을 것 같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