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가 받을 국민연금 수령액 확인 방법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노후 생활에 대한 준비는 한번쯤 생각해 봤을 텐데 당장 현실이 만만치 않아 충분한 대비가 안 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이러한 문제는 더 이상 개인적으로 국한되지 않기 때문에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는 정책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대표적인 것은 바로 국민연금제도이며, 이는 국가에서 직접 운영하고 있는 공적 연금제도로 평소에 소득활동을 하는 개인이 매달 납부하는 보험료를 기초로 추후 노령연금이나 장애연금, 유족연금 등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일정 조건을 만족하게 되면 평생 동안 연금을 수령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내가 받을 국민연금 수령액
국민연금은 사업장 및 지역, 임의가입자로 구분할 수 있는데 직장에 다니는 분들은 기준소득월액을 기준으로 연금 보험료율을 곱하여 납부하게 됩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노령연금은 가입기간이 10년 이상이며 60세(수급연령 상향조정 : 60 ~ 65세)가 되면 평생 동안 매월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요율 및 상·하한 금액
직장 가입자는 신고한 소득월액을 기준으로 계산하여 납부하게 되는데 본인과 고용주가 각각 4.5%씩 부담하게 됩니다. 그리고 지역가입자 같은 경우 보험료를 본인이 전액 부담해야 하는데 요율은 9%로 적용되고 있습니다. 소득월액의 상한선 및 하한선은 각각 503만 원과 32만 원이라고 보면 됩니다.
내 연금 알아보기
국민연금공단 사이트에 접속하면 확인할 수 있는 메뉴로 이를 이용하여 내가 받을 국민연금 수령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나뉠 수 있는데 인증하지 않고 소득 및 가입기간을 원하는 대로 입력한 뒤 예상연금액을 알아보는 것이 있으며 공인인증을 한 뒤 만 60세 이후에 받을 예상 연금액을 조회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래도 정확한 금액을 확인하려면 본인 인증을 한 뒤 조회하는 것이 좋을 것 같으며 현재 기준으로 세전 및 세후 월 수령금액을 알아볼 수 있고 미래가치 예상연금액도 함께 나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세부 사항으로 총 납부월수와 납부총액, 평균소득월액 등을 알아볼 수 있네요.
같이 읽으면 좋은 글
[Life Info] - 종부세 상위 2% 공시가격 적용 알아보기
[Life Info] - 인천 계양 3기 신도시 위치 사전청약
글을 끝내며
내가 받을 국민연금 수령액 확인 방법을 공유해보았습니다. 아직 노령연금을 수령할 수 있는 기간을 채우지 못했다면 임의로 가입하는 제도도 있으니 이를 활용하여 기간을 채워 보시기 바랍니다.